logo 로테이노 데이터 조각 모음 α

이 문서는 로테이노에서 플레이어의 레이팅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.

문서의 레이팅 계산식은 2.8.41 버전의 방법을 사용합니다.

용어

일관적인 용어 사용을 위하여 몇몇 용어를 아래와 같이 정의합니다. 일부 용어는 통용되는 의미와 다를 수 있습니다.

개별 레이팅 계산

개별 레이팅을 계산할 때에는, 점수 값에 따라 아래와 같이 구간을 나누고 구간 별로 아래와 같은 레이팅 보정치 값을 정의합니다.

점수 구간레이팅 보정치점수 1000점 당 보정치
1010000+3.7
1008000 ~ 1009999+3.4 ~ +3.60.10005
1004000 ~ 1008000+2.4 ~ +3.40.25
1000000 ~ 1004000+2.0 ~ +2.40.1
980000 ~ 1000000+1.0 ~ +2.00.05
950000 ~ 9800000.0 ~ +1.00.03333
900000 ~ 950000-1.0 ~ 0.00.02
800000 ~ 900000-2.0 ~ -1.00.01
700000 ~ 800000-3.0 ~ -2.00.01
600000 ~ 700000-4.0 ~ -3.00.01
500000 ~ 600000-5.0 ~ -4.00.01
0 ~ 500000-9999.0 ~ -5.0199.88

위 구간에 따라, 개별 레이팅 값은 아래와 같이 계산합니다.

  1. 점수값에 따라 레이팅을 계산합니다.

    • 이론치(1010000점)인 경우, 3.7을 더합니다.

      \[(난이도\ 상수)+3.7\]
    • 점수 $s$가 속해있는 점수 구간 $s_1,s_2$의 보정치가 $b_1,b_2$라고 한다면, 아래와 같이 보정치의 선형 보간값을 더합니다.

      \[(난이도\ 상수)+b_1+(b_2-b_1)\times\frac{s-s_1}{s_2-s_1}\]
  2. 만약 계산된 값이 음수라면, 음수값은 무시하고 0으로 계산합니다.
  3. 만약 계산된 값이 6.0 이상이지만 차트를 클리어하지 못했다면, 6.0 이상의 값은 무시하고 6.0으로 계산합니다.

총 레이팅 계산

위에서 계산한 개별 레이팅 값을 기준으로,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총 레이팅을 계산합니다:

  1. 모든 곡의 차트 정보를 불러옵니다.
  2. 아래와 같은 규칙에 따라 곡 별로 차트를 선택합니다.
    • , , 의 난이도는 모두 포함합니다.
    • 만약 난이도와 Ⅳ-α 난이도가 모두 존재한다면, 더 높은 개별 레이팅 값을 가지는 차트만 선택하여 포함합니다. 둘 중 하나만 존재한다면 존재하는 차트를 포함합니다.
  3. 이렇게 선택한 차트를 개별 레이팅이 높은 차트가 먼저 오도록 정렬합니다.
  4. 앞에서부터 40개의 차트를 골라 아래의 계산식을 적용합니다($c_i$는 $i$번째로 높은 개별 레이팅 값을 가지는 차트의 개별 레이팅 값을 의미합니다):

    \[\frac{c_1+...+c_{10}}{10}\times0.6+\frac{c_{11}+...+c_{20}}{10}\times0.2+\frac{c_{21}+...+c_{40}}{20}\times0.2\]
  5. 이렇게 계산한 값에서 소수점 3자리를 남기고 나머지는 버립니다.

레이팅 계산 페이지